2026년을 위한 간결하고 포괄적인 Google Ads 튜토리얼
회사 소유주로서 지금 당장 무엇이든 사용할 수 있는 추가 1만 달러를 손에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보세요. 어떤 이점도 가져다주지 않을 수 있는 스타트업 투자에 돈을 써보세요.
매주 수요일. 28,400명+ 구독자. 핵심만.
✓ 받은편지함을 확인하세요 — 확인 링크를 클릭해 가입을 완료하세요.
✓ 구독이 완료되었습니다!
✓ 이미 목록에 있습니다.
목차
[운영자의 시각] 이것은 제가 책임지고 있는 실제 손익계산서에서 나온 것이에요 — 이론이 아니에요. 실제 수익 라인에서 자기 자리를 벌지 못하는 것은 여기에 없어요.
결론
Google Ads는 광고주인 여러분이 광고 클릭당 비용을 지불하는 유료 광고 서비스예요. 클릭당 비용 광고는 클릭의 형태로 결과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는 일종의 마케팅 채널이에요. Google은 검색어를 기반으로 여러분의 제품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표시해요.
광고주는 자신의 광고가 표시되기를 원하는 검색 키워드에 입찰해요. 낙찰된 입찰은 선택된 광고 캠페인에 따라 SERP 상단 또는 다른 관련 플랫폼에 표시돼요.
저는 너무 자주 회사 소유주가 돈을 좀 번 후에 그 돈을 투자에 사용하는 것을 봐왔어요. 물론 엔젤 투자, 인덱스 펀드,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은 그 자체로 유익한 일이에요.
하지만 저는 완전히 동의할 수 없어요. 회사를 소유하고, 가치를 전달하고, 우수한 제품을 판매하고, 그 대가로 돈을 받는 것을 상상해보세요. 그런데 그들은 무엇을 할까요?
그들은 자신의 사업이 아닌, 그 외의 모든 것에 돈을 투자해요.
왜 그들은 자신의 사업에 이익이 되는 것에 투자하지 않을까요? 왜 자신의 제품을 더 많이 판매할 방법을 찾지 않을까요?
왜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고 이미 잘 작동하고 있는 것에 집중하는 대신, 거의 아무것도 모르는 분야에서 헤매는 걸까요?
광고하세요! 그것이 길이에요!
광고에 돈을 쓰며 의도한 타겟에게 도달하기를 바란다면, 올바른 곳에 투자하고 있는지 확실히 해야 해요. 디지털 마케팅 접근법에서 잘못된 길로 가는 것은 여러분에게 수백만의 손실을 의미해요.
이것을 하는 방법이 있지만, 오늘날의 인터넷 중심 세계에서는 일반적으로 Google AdWords가 디지털 마케팅의 길이에요.
Google은 평균적으로 초당 4만 건 이상의 쿼리를 처리하며, 하루에 무려 35억 건, 1년에 1조 2천억 건에 달해요.

여기에서 보실 수 있듯이, 그 수는 1999년부터 2012년까지 꾸준히 증가했어요. 인터넷이 있는 한 그 추세는 계속될 거예요.
생각해보세요. 회사 소유주로서 지금 당장 무엇이든 사용할 수 있는 추가 1만 달러를 손에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보세요. 다음 중 어느 것을 선택하시겠어요:
- 어떤 이점도 가져다주지 않을 수 있는 스타트업 투자에 돈을 쓰는 것,
- 싼 건물이나 아파트를 얻을 거래를 시도한 다음, 그것이 살지 안 살지 모른 채 판매하는 것, 또는
- AdWords에 대해 배우거나 전문가를 고용하는 데 돈을 쓰고, 그런 다음 확실히 수익을 창출할 Google AdWords 캠페인을 시작하는 것.
제가 소유주라면 세 번째 옵션을 선택할 거예요. 투자를 두 배, 어쩌면 세 배로 늘릴 수 있는 확실한 기회이기 때문에, 선택은 명백해요.
위에서 강조했듯이, Google에서는 매일 수십억 건의 검색이 일어나고 있어요. 그 수십억 중 작은 부분이라도 잡을 수 있다면 어떨까요?
여러분이 판매하고 제안하는 것에 관심이 있고, 여러분에게서 구매할 준비가 된 잠재 고객의 수를 상상해보세요. 그것을 하는 것이 매우 복잡할 거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고, 어려움이 이점을 상쇄해서 안 하는 것이 더 낫겠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어요.
음, 사실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일련의 단계만 따르면 돼요. 이 Google AdWords 튜토리얼은 바로 그것을 설명할 거예요.
방문자와 매출을 늘리기 위한 효과적인 Google AdWords 캠페인을 만드는 단계를 보여드릴게요.
Google AdWords/Google Ads에 대해
SEO는 모든 콘텐츠 매니저의 무기고에 있고, 새로운 사이트를 성장시키기 시작할 때 거의 항상 먼저 살펴봐야 할 곳이에요. 강력하고, 확장 가능하며, 거의 항상 장기적으로 배당금을 지급해요.
이것은 제가 10번 중 9번 추천할 전략이지만, 한 가지 예외가 있어요. 즉각적인 결과가 필요할 때, 그때는 SEO가 답이 아니에요.
SEO로 최적화된 콘텐츠는 장기적으로 확실히 효과적이에요. AdWords는 그 반대예요.
AdWords는 한두 시간 안에 설정할 수 있고, 제대로 하면 광고가 실행되기 시작하자마자 매출을 창출할 수 있어요. 또한 Google AdWords는 트래픽을 유도하는 도구로서도 강력해요.
Google의 통계에 따르면, 검색 광고를 통해 유도된 트래픽의 89%는 자연 검색으로 대체되지 않으며, Google AdWords에 지출한 1달러당 비즈니스는 2달러의 수익을 창출해요.
Google AdWords vs. Google Ads

2018년 여름, Google이 플랫폼의 이름을 Google Ads로 변경하기로 결정하면서 Google AdWords가 변경됐어요. 새 이름은 그 도구가 텍스트 광고 캠페인 이상의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을 암시해요.
전체 Google Ads 플랫폼은 사용자가 텍스트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 광고, 심지어 YouTube 비디오 통합과 같은 다른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제공물을 광고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해요.



많은 사람들이 “Google AdWords”에 익숙하지만, 이 이름은 오늘날 사실상 존재하지 않아요. 이제부터 이 글은 “Google Ads”를 사용할 거예요.
Google Ads란 무엇인가요?
디지털 마케터는 집중된 유료 광고 캠페인이 더 많은 클릭과 더 많은 잠재 고객을 생성한다는 것을 알아요. Google Ads는 바로 이 이유 때문에 인기 있는 마케팅 체계가 됐어요.
Google Ads는 광고주(즉, 여러분)가 광고의 클릭 노출당 비용을 지불하는 유료 광고 플랫폼이에요. 이러한 유형의 마케팅 채널은 클릭당 비용 광고로 알려져 있으며, 전통적인 광고 채널처럼 단순히 보여지는 것에 대해서가 아닌, 클릭 형태의 결과에 대해 비용을 지불해요.
클릭이 없다고요?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어요.
이렇게 간단해요. 그리고 이 성과 기반 설정은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었어요. 백만 개 이상의 비즈니스가 유료 Google Ad 캠페인을 사용하고 있어요.
Google Ads로 회사는 사이트의 트래픽을 늘리고, 더 많은 전화 연락을 받고, 실제 매장 방문자를 늘릴 수 있어요.
Google Ads는 어떻게 작동하나요?
Google Ads는 키워드를 기반으로 SERP 상단에 사이트가 순위가 매겨지도록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곳이에요.
Google Ads 시스템을 수정 사항이 있는 경매와 같다고 생각하실 수 있어요. 먼저 광고가 표시되기를 원하는 검색어를 선택하고, 누군가 사이트를 클릭할 때 지불할 의향이 있는 최대 입찰 가격을 설정해요.
같은 검색어의 다른 입찰자와 비교한 입찰 금액은 광고가 Google SERP에서 얼마나 높이 표시되는지에 대한 요소예요.
Google은 유명 브랜드에 대한 편향이 있어서, 여러분이 그렇지 않다면 순위에서 큰 플레이어를 능가하기는 꽤 어려울 거예요. 어떤 면에서 Google Ads는 그것을 우회할 수 있게 해줘요.
이 “피자 배달” SERP에서 ‘Grubhub’는 유명 브랜드인 Domino’s를 제치고 1위 자리를 차지할 수 있었어요. 솔직히 들어본 적도 없는 ‘Racca’s Pizzeria’조차도 Domino 바로 뒤를 따를 수 있었어요.
니치 시장의 작은 플레이어들도 Google Ads로 큰 브랜드와 경쟁할 수 있고, SEO + 콘텐츠로 몇 달이나 몇 년이 걸리는 대신, 설정에 몇 분 또는 몇 시간만 걸려요.
하지만 많은 경매에서는 최고 입찰자가 승리하고, 다른 모든 사람들은 패해서 다음 아이템으로 넘어가요. 그러나 Google Ads에서는 광고 입찰이 비공개이며, 최고 입찰자가 항상 최상위에 랭크되는 것은 아니에요.
Google은 여러분이 입찰한 돈과 여러분이 제공하는 품질을 결합해요. 그들은 사용자에게 최고의 전반적인 경험을 만들기 위해 이렇게 해요.
Google이 부여하는 품질 점수는 사이트의 랜딩 페이지가 검색어와 키워드에 얼마나 잘 일치하는지, 그리고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얼마나 잘 전달할 수 있는지의 조합이에요. 광고와 랜딩 페이지가 검색 기준에 더 관련성이 높을수록 품질 점수는 더 높아져요.
어떤 경우에는 특정 검색어에 대한 품질 점수가 충분히 높으면, Google이 전체 입찰액을 청구하지 않을 수도 있고, 클릭당 더 적게 지불할 수 있어요.
그래서 방정식은: 견고한 입찰 + 품질 페이지 및 광고 = 높은 순위의 광고예요.
요약하자면, Google은 검색어에 의해 표시된 대로 여러분의 제공물에 관심이 있는 고객에게 광고를 보여줘요. 광고주는 광고가 연결되기를 원하는 검색어에 입찰하고, 승리한 입찰은 선택된 광고 캠페인 유형에 따라 SERP 상단이나 YouTube 비디오와 같은 다른 관련 플랫폼에 배치돼요.
무료 SEO 순위 추적기인 WhatsMySERP에 대한 제 리뷰도 읽어보세요
알아둬야 할 Google Ads 용어
Google Ads와 관련된 이러한 일반적인 용어는 광고 캠페인을 시작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일부는 Google Ads에 특정한 것이고, 일부는 PPC 전체와 관련이 있지만, 광고 캠페인에서 자주 마주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용어에 익숙해져야 해요.
AdRank
Ad Rank는 Google이 계산한 값으로, 광고의 게재 위치를 결정하는 데 사용돼요. 값이 높을수록 광고의 순위가 높아져요.
Google은 Ad Rank를 평가할 때 많은 다른 요소를 사용하지만, 그 중 두 가지 주요 요소는 최대 입찰가와 그들의 발견에 기반한 Quality Score예요.
입찰
Google Ads는 광고주가 광고의 클릭당 지불할 의향이 있는 최대 금액을 설정하는 입찰 시스템으로 작동해요. 세 가지 입찰 옵션이 있어요: CPC, CPM 또는 CPE예요.
- CPC 또는 클릭당 비용은 광고의 각 클릭에 대해 지불하는 금액이에요.
- CPM 또는 1000회당 비용은 광고가 1000명에게 표시될 때 지불하는 금액이에요.
- CPE 또는 참여당 비용은 누군가가 광고를 통해 일반적으로 미리 결정된 행동을 취할 때 지불하는 금액이에요.
캠페인 유형
Google Ads의 유료 캠페인은 다섯 가지 유형 중에서 선택할 수 있게 해줘요.

- 검색 네트워크 광고는 검색 쿼리의 결과 페이지 상단에 표시돼요.
- 디스플레이 광고는 일반적으로 이미지 기반이며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페이지에 표시돼요.
- 쇼핑 캠페인 광고는 온라인 및 로컬 재고를 홍보하는 것을 목표로 해요. 텍스트 광고와 달리 제품 이름, 사진, 매장 이름, 리뷰 등의 다른 정보를 포함해요.
- 비디오 캠페인 광고는 YouTube에 표시되며, 길이는 6초에서 15초 사이예요.
- 앱 캠페인 광고는 Google이 앱의 자산을 사용하여 여러 네트워크와 형식의 광고를 디자인하여 앱을 홍보할 수 있게 해줘요.
클릭률 (CTR)
사이트의 CTR은 광고 게재가 생성하는 조회수 대비 받는 클릭 수예요. 높은 CTR 수치는 사용자 검색 의도와 일치하는 중요한 키워드와 매치를 대상으로 하는 품질 광고를 나타내요.
전환율 (CVR)
CVR은 웹사이트의 랜딩 페이지에 대한 총 방문 수에 대한 양식 제출의 비율을 보여주는 지표예요. 높은 CVR 수치는 랜딩 페이지가 광고와 그 약속과 일치하고 사이트가 사용자 의도와 일치한다는 것을 의미해요.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Google 광고는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GDN)에 포함된 웹페이지 내에 표시될 수 있어요. GDN은 위의 그림과 같이 Google 광고를 위해 자신의 페이지에 공간을 허용하는 웹사이트 모음이에요.
이들은 텍스트 또는 이미지 기반일 수 있으며, 여러분이 입력한 키워드의 관련 콘텐츠와 함께 표시되며, 가장 자주 쇼핑 및 앱 광고에 사용돼요.
확장
광고 확장은 무료로 추가 정보로 광고를 보완해줘요. 사이트링크, 통화, 제공, 위치 또는 앱의 다섯 가지 카테고리 중 하나에 속해요.
키워드

키워드는 사용자의 의도와 일치하고 그들이 검색하고 있는 것에 대답할 단어 또는 구문이에요. Google Ads에서는 광고가 함께 표시되기를 원하는 쿼리에 따라 키워드를 선택해요.
PPC
PPC 또는 클릭당 비용은 디지털 마케터에게 익숙한 개념이에요. Google Ads에만 특정한 것이 아니며, 유료 검색 엔진 마케팅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이에요.
PPC 방식에서 광고주는 광고의 클릭당 지불해요. Google Ads 캠페인을 시작할 때 이 성과 기반 접근 방식의 세부 사항을 잘 알아야 해요.
왜 Google을 선택해야 할까요?
왜 Google에 광고해야 할까요? 간단해요.
모르시는 경우를 대비해 말씀드리면, Google은 검색 엔진 산업에서 절반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가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사이트예요. 그 하나만으로도 이 플랫폼에서의 광고가 정당화돼요; 더 많은 사람들이 광고를 볼 수 있어요.
또한 Google Ads 플랫폼은 수십 년 동안 운영되어 왔어요. 이 시간의 길이는 유료 검색 엔진 마케팅 분야에서 일종의 연공서열과 전문성을 그들에게 부여해요.
또 다른 이유가 있나요? 음, 이 플랫폼의 보편성으로 인해, 경쟁업체들도 아마 그것을 사용하고 있을 거예요.
수천, 어쩌면 수백만 개의 비즈니스가 Google Ads를 사용해요. 이제 검색어에 대한 자연 순위가 완벽하더라도, 유료 광고를 사용하는 경쟁업체로 인해 여전히 목록 하단으로 밀려나고 있어요.
그리고 SEM의 세계에서는 몇 자리의 감소가 수천 달러의 손실 수익을 의미할 수 있어요.
Google Ads와 PPC는 유료 전략의 일부여야 하며, 대부분의 경우 그냥 피할 수 없어요.
시작하기
이제 Google Ads에 대해 적어도 약간의 지식을 가지셨으니, 이 글의 핵심 부분으로 들어가 봅시다. 이제 Google Ad 캠페인을 설정하고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다룰게요.
계정 만들기
모든 것을 시작하려면 Google Ads 계정을 만들어야 해요. 여기에서 Google Ads에 등록할 수 있어요.
계정 설정은 꽤 간단해요; 화면의 안내된 지침을 따르세요. 이메일 주소, 시간대, 국가 및 통화를 제공해야 해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광고가 사용자를 보낼 웹사이트예요. 약간의 고려가 필요할 수 있는 더 많은 확장과 옵션이 있어요.
원하시면, 그리고 서비스 자격이 있으면, Google의 고객 지원을 활용할 수 있어요.
웹사이트(랜딩 페이지가 있는 웹사이트가 선호됨), 키워드, 광고 카피 및 헤드라인도 필요하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미리 준비되어 있으면 광고 캠페인 설정이 원활할 거예요.
계정 설정 프로세스의 다음 페이지는 중요한 부분이에요. 페이지는 네 개의 섹션으로 구분돼요:
- 일일 예산을 결정해요.
- 타겟 오디언스를 선택해요.
- 입찰가를 설정해요.
- 광고를 작성해요.
얼마를 지출할지 결정하는 것은 꽤 간단하지만, 저는 하루에 5달러에서 10달러 사이의 가격을 추천해요. 그 금액은 업계 벤치마크보다 훨씬 낮지만, 물에 발을 담그고 시스템에 익숙해지기에는 충분해요.
이제 타겟 오디언스를 선택해요. 캠페인을 국가별로 분리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이기 때문에, 한 국가만 선택하는 것을 추천해요.

또한 검색 광고에만 집중하고 싶으실 거예요. 검색 광고와 관련되지 않은 상자의 체크를 해제하세요.
그런 다음 비즈니스 업계와 관련된 키워드를 추가하세요. 15-20개의 키워드 수면 충분하고, 키워드를 추가, 제거 또는 변경하고 싶다면, 나중에 할 수 있어요.
지금은 떠오르는 것을 입력하거나 Google이 추천하는 것을 그대로 두세요.
다음은 입찰을 설정하는 거예요. 초보자라면, 아직 이 설정을 다루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설정을 그대로 두는 것을 권장해요.
마지막으로 이제 캠페인에 대한 광고를 작성할 수 있어요. 더미 텍스트를 추가할 수 있어요; 광고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고 결정할 때 나중에 변경할 수 있어요.
모든 것이 정리되면, “저장하고 계속하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런 다음 결제 정보를 제공하라는 요청을 받게 될 거예요.
키워드 리서치
유료 광고와 관련된 키워드는 본질적으로 사람들이 Google에서 검색 쿼리로 입력하는 단어 또는 구문이에요. 모든 것이 성공적이면, 광고는 제안된 해결책으로 결과 페이지 상단에 나타날 거예요.
키워드 리서치 단계는 모든 Google Ads 캠페인에 매우 중요하고, Google은 이를 위한 전용 도구인 Google Keywords Planner를 가지고 있어요.
제품과 관련된 가능한 한 많은 키워드를 떠올려 보세요. 그 후, 키워드 플래너로 가서 키워드를 추가하세요.
모든 것을 그대로 두고 “Get Ideas” 버튼을 클릭하세요. “Ad Group Ideas” 탭과 “Keyword Ideas” 탭의 두 탭이 표시될 거예요.
이제 “Keyword Ideas”를 클릭한 다음 “Add All”을 클릭하고, 그런 다음 “Download”를 클릭하고 싶으실 거예요.
download를 클릭하면 목록이 CSV 형식으로 다운로드되거나, Google Ads 도구 내의 편집기를 사용할 수 있어요.
CSV 파일을 Excel에서 열면 월간 검색 볼륨과 제안된 입찰 금액의 열이 표시될 거예요. 검색 볼륨 열은 키워드에 대한 수요를 나타내고, 제안된 입찰 열은 다른 회사들이 클릭당 얼마를 지불하고 있는지를 보여줘요.
모든 것이 그렇듯, 절제가 필요해요.
수요와 CPC가 너무 낮지도 너무 높지도 않은 키워드를 선택하시고, 이상적으로는 적어도 15-50개의 키워드를 원하실 거예요. 너무 적은 수는 마케팅 노력을 너무 좁게 만들 수 있고, 너무 많은 키워드는 너무 복잡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에요.
관련: 이 분야에서 막 시작하셨다면, 키워드 리서치에 관한 제 가이드를 꼭 확인하세요.
예산 정의하기
이제 계정이 설정되고 키워드가 정리됐으니, 키워드당 얼마를 지출할지 알 시간이에요. “최대 CPC” 지표가 이것을 알려줄 거예요.
최대 CPC를 얻기 위해 두 가지를 알아야 해요: 전환율과 원하는 총 이익이에요.
샘플 공식을 위해, 우리가 50달러의 순이익, 1%의 전환율, 그리고 Google에 지불할 30%의 수수료를 목표로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모든 이 수치를 곱하여 최대 CPC 금액의 대략적인 수치를 얻으세요.
최대 CPC = 50달러 x 1% x 30% = 0.15달러
이는 Google Ads에서 클릭당 최대 0.15달러를 지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해요. 이제 일일 예산을 알기 위해 CPC를 확장할 수 있어요.
하루에 50번의 클릭을 받으면, 그것은 하루에 7.50달러이고, 10일 캠페인에 75달러예요.
광고 작성하기
캠페인 설정은 괜찮고, 키워드 리서치는 적절하고, 예산을 정의하는 것은 좋지만, 광고가 진정으로 사람들을 매장으로 유혹하는 것이에요. 광고가 사람들이 매장을 클릭할 열의를 불러일으키지 못하면, 캠페인은 쓸모없어요.
성공적인 Google Ads 캠페인은 매력적이고 관련성이 있어요. 그들의 관심을 끌고 광고가 그들의 검색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게 되면, 그들은 가장 확실히 매장을 클릭할 거예요.
- 헤드라인은 독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25자를 허용해요. 그것들을 잘 활용하세요.
헤드라인은 명확하고, 관련성이 있고, 무엇보다도 관심을 끌어야 해요. 목표는 다음 줄이나 전체를 읽게 만드는 것이어야 해요.
실제 검색 시나리오를 염두에 두고 거기에서 헤드라인을 만드세요. 모든 것을 포괄하는 우산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더 쉬울 수 있지만, 검색자들은 일반적인 용어를 거의 사용하지 않아요.
- 표시 URL은 키워드와 관련이 있어야 해요. 이것이 광고를 클릭하는 사용자가 안내될 곳이기 때문이에요. 표시 URL은 회사의 랜딩 페이지일 필요는 없어요.
실제 대상 페이지와 표시 URL의 도메인을 일치시키는 것이 좋은 관행이에요.
- 광고 텍스트는 최대 70자 또는 각각 35자의 두 줄까지만 허용해요. 이 제한된 숫자 내에서, 가장 독특한 가치 제안을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 광고의 본문은 독자가 제공하는 것을 이해하게 만들 수 있는 유일한 기회예요. 기만적이거나 명확하지 않은 어떤 것도 높은 이탈률 방문자 때문에 돈만 들이게 될 거예요.
계정 설정 시, 독자들이 다양한 의도를 가지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광고 카피의 다양한 변형을 준비하세요.
랜딩 페이지 선택 또는 생성
물론 광고를 클릭하는 사람들은 제공하는 것을 봐야 해요. 페이지가 관련성이 없거나, 혼란스럽거나, 가치를 제공하지 않으면, 전환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요.
그런 일이 일어나기를 원하지 않으실 거예요.
방문자를 전환시키기 위한 랜딩 페이지를 원할 때 따라야 할 표준 경험 법칙이 있어요.
- 그들을 홈 페이지로 데려가지 마세요; 제품 페이지로 직접 데려가세요.
- 행동 유도를 눈에 띄게 표시하세요. 예를 들어, “장바구니에 추가” 또는 “결제” 버튼은 구별 가능하고 인식할 수 있어야 해요.
- 랜딩 페이지는 단일하고 통합된 목적과 메시지를 가져야 해요. 방문자의 가능한 전환을 위해 이미 최적화되도록 제품 페이지를 디자인하고 수정하세요.
몇 가지 더 수정하기
이 단계를 따르셨다면, 작업의 대부분이 완료된 거예요. 마무리 작업이 필요해요.
먼저, 선택한 키워드에 대해 올바른 매치 유형을 선택해야 해요. 이런 것이 네 가지 유형이 있어요.
- 광범위 매치가 기본 옵션이며, 막 시작한 사람들에게 가장 좋아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광범위 매치 키워드 유형은 가장 낮은 CPC와 가장 광범위한 도달 범위를 가지지만, 타겟팅 부족으로 광고를 꽤 관련 없게 만드는 경향도 있어요.
- 수정된 광범위 매치는 구문과 광범위 매치 사이에 있어요. 광범위 매치의 도달 범위를 제공하지만, ”+” 기호 매개변수로 구문 내의 단어를 “잠금”함으로써 누가 광고를 보는지에 대한 더 나은 제어를 제공해요.
- 구문 매치는 변형의 제한으로 더 나은 제어를 제공하기 때문에 카테고리 키워드에 환상적인 옵션이에요.
- 정확한 매치는 유형 중 가장 높은 CPC와 가장 좁은 도달 범위를 가지고 있어요. 키워드가 높은 구매 의도를 가지고 있다면, 이 옵션은 제품을 홍보하는 좋은 방법이에요.
또 다른 것은 너무 복잡해지지 않도록 각 광고 그룹에 너무 많은 키워드를 넣지 않는 거예요. 각각 10-20개의 키워드로 광고 그룹을 형성하고, 광고 캠페인에 50개의 키워드가 있다면 이를 분리해 보세요.
또한 각 키워드에 대해 최대 CPC를 설정하세요. 광고 그룹 섹션으로 가서 각 광고 그룹을 클릭하세요.
거기서 해당 광고 그룹의 키워드 목록을 볼 수 있어요. “Max. CPC”라는 열을 찾아 이전 계산에서 생성한 금액을 입력하세요.
캠페인 시작
이제 거의 모든 것이 완료됐으니, 그 클릭들을 생성하고 그 전환들을 얻을 시간이에요. 그리고 흥분해서 설정을 가지고 놀기 전에, CPC 입찰과 일일 예산에 따라 달라지는 데이터를 먼저 가져오기 위해 기다리세요.
높은 일일 예산을 사용한다면, 캠페인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짧은 시간, 가령 일주일 정도 기다려야 해요. 더 낮은 일일 예산은 데이터와 결과를 위해 더 오래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해요.
어떤 경우든, 캠페인을 몇 천 번의 조회와 노출 동안 실행하고, 키워드(또는 일부)가 최소 10번의 클릭을 받을 때까지 실행하세요. 충분히 오래 기다린 후에는 다음을 살펴봐야 해요:
- 최대 CPC에 비해 높은 CPC를 가지고 있고, 10번 이상의 클릭을 생성하지만 전환이 없는 키워드, 그리고
- 많은 사람들이 보았지만 (많은 노출이 있지만) CTR이 거의 또는 전혀 없는 광고예요.
첫 번째는 키워드가 검색어와 그다지 관련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고, 두 번째는 관련 없는 광고이거나 검색 쿼리에 응답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해요.
첫 번째 시나리오의 경우, 다른 매치 유형을 테스트하거나 CPC를 낮출 수 있어요. 두 번째의 경우,
제공하는 독특한 가치를 강조하여 일부 텍스트나 본문을 조정함으로써 광고를 매력적으로 만드세요.
Google Analytics에 연결하기
Google Ads 계정을 Google Analytics에 연결하면 세션당 페이지 및 이탈률과 같은 지표로 광고의 성능을 자세히 측정할 수 있어요.
Google Analytics로 다음을 할 수 있어요
- 둘 다에 사용하는 동일한 이메일 주소로 Google Analytics와 Ads 모두에 로그인하세요.
- 관리자 수준 액세스를 활성화하려면 Google Ads로 이동하세요. 도구 및 설정 탭을 클릭하고 계정 액세스를 선택한 다음 관리자 수준 액세스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 Google Analytics의 경우 편집 권한이 필요해요. Admin을 연 다음 Property User Management를 열고, 읽기, 편집 및 분석 액세스 권한이 있어야 해요.
- Analytics에 여전히 있는 동안 Admin 탭으로 돌아가서 Product Linking으로 이동하세요. Google Ads Linking을 선택하세요
- 목록에 Google Ads 계정이 표시될 거예요. 체크박스를 체크하여 연결하세요.
- 계정 이름을 지정하고 (Link Group Title 옵션 사용) 가져올 데이터를 선택하세요.
- 마지막으로 “Link Account”를 클릭하여 프로세스를 완료하세요.
Google Analytics에 연결하면 다음을 할 수 있어요:
- Analytics 내의 Google Ads 보고서를 통해 광고 및 사이트 성능을 모니터링하기
- 목표 및 전자상거래 거래를 Google Ads로 가져오기
- 이탈률 및 세션당 평균 지속 시간과 같은 분석 지표 가져오기
- 리마케팅 기회 받기
- 멀티 채널 퍼널 보고서 생성하기
관련: Google이 어떻게 돈을 버는지 궁금하신가요? 여기서 알아보세요!
고급 개념
광고 확장
확장은 위치, 연락처 번호 또는 약속 일정과 같은 선택적 기능이에요. 기본적으로 이러한 옵션은 사용자와 검색자에게 광고에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해요.
광고의 CPC와 함께 확장의 클릭당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할 수 있어요. 또한 Google이 확장 자격을 부여하기 전에 최소 Ad Rank를 충족해야 해요.
데이파팅
데이파팅 시, 하루의 특정 시간 동안 광고를 실행하게 해요. 광고 비용을 낮추면서도 가장 적합한 시간에 고객을 더 잘 타겟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이것은 Google Ads의 설정 탭에서 “광고 일정” 또는 “사용자 정의 일정”으로 찾을 수 있어요.
리마케팅
잠재 고객이 사이트에 들어와 그 위의 페이지를 보고 그 후에 떠나요. 그들은 다른 웹사이트로 이동하지만, 이전 페이지에서 본 제품을 홍보하는 광고가 나타나요.
위의 사진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그것이 작동하는 리마케팅이에요. 디스플레이 광고의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와 텍스트 광고의 검색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사이트에 표시되도록 설정할 수 있어요.
동적 키워드
굵게 표시된 텍스트는 동적 키워드예요. 광고는 사용자의 검색어와 일치하도록 즉시 사용자 정의돼요.
광고 본문이나 헤드라인에 동적 키워드를 적용할 수 있어요.
유니버설 앱 캠페인
앱 개발자라면, 검색 엔진과 YouTube와 같은 Google의 여러 속성에 광고할 방법이 필요할 거예요.
간단히 말해서, Google Ads 앱 캠페인은 앱 설치와 인앱 전환 액션(예: 마이크로 트랜잭션)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동화된 캠페인이에요. 앱 캠페인은 Google Play, Google Search, Google Display 및 YouTube를 연결할 거예요.
Google은 캠페인 목표, 예산 및 입찰을 제출하라고 요청한 다음, 일부 시각적 자산과 광고 카피를 제공하라고 할 거예요. 그런 다음 Google Ads는 텍스트, 디스플레이 및 비디오와 같은 다른 네트워크에 최적화된 광고를 자동으로 컴파일하고 준비해요.
Google Ads는 자산, 카피 및 네트워크의 최고의 조합을 자동으로 검사하고, 광고 노력에서 그것들을 우선시해요.
그게 다예요! 이 글은 가장 중요하고 가장 유명한 전자상거래 고객 획득 중 하나에 대한 첫 캠페인을 만들 수 있게 해줄 거예요.
어떤 초보자든 이 글을 약간 기술적이고 번거롭다고 느낄 거예요. 그리고 이해해요, 우리 모두 한때 초보자였으니까요.
하지만 계속하면 사용자를 플랫폼으로 유도하는 캠페인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계속 진행하고 더 많은 경험을 쌓을수록 모든 것이 더 쉬워질 거예요.
더 배우고 싶으세요? 여기 디지털 마케팅과 전자상거래 관련 다른 글들이 있어요.
Google Ads의 어떤 부분이 까다로웠나요? 아래에서 생각을 공유해주세요.
짧은 버전
이 글에서 설명하는 워크플로우가 한 주를 잡아먹고 있어서 이 글을 읽고 있다면, 이것이 바로 제가 AI 에이전트를 만드는 종류의 루프예요. 한 번에 두 개의 빌드 슬롯이 열려 있어요.
2026년 5월 기준 업데이트
2026년 Google의 이야기는 AI Overviews가 어디에나예요: 2023년의 SGE 실험은 2024년 5월에 기본 기능으로 졸업했고, 이제 추정 **미국 정보성 쿼리의 약 60%**에 나타나요. SEO 및 광고 운영자에게:
- AI Overviews가 있는 쿼리의 자연 CTR은 Ahrefs, Authoritas 및 유사한 곳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평균 15-30% 떨어졌어요 (2024-25년 데이터).
- Google Ads는 여러 PMax 기능을 AI-powered Search로 리브랜딩했어요; 캠페인 관리 UI는 이제 기본적으로 AI 입찰 제안을 사용해요.
- Search Console은 2025년 말에 “AI Overview 노출수” 필터를 추가했어요 — 여기 글이 GSC 보고를 참조한다면, 플레이북에 새로 고침이 필요해요.
- Google의 광고 수익은 2024년에 ~2650억 달러를 넘었어요; Search는 여전히 Alphabet 총 수익의 약 57%예요.
2026년 “Google이 어떻게 돈을 버는지”에 대한 답: 여전히 검색 광고(지배적), 하지만 YouTube 광고, Cloud 및 구독(YouTube Premium + Google One)은 이제 모두 중요한 항목이에요.
매주 수요일. 28,400명+ 구독자. 핵심만.
✓ 받은편지함을 확인하세요 — 확인 링크를 클릭해 가입을 완료하세요.
✓ 구독이 완료되었습니다!
✓ 이미 목록에 있습니다.
AI 플레이북을 받아보세요
매주 수요일. 28,400명+ 구독자. 핵심만.
받은편지함을 확인하세요.
확인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 링크를 클릭해 구독을 완료하세요. 1분 안에 보이지 않으면 스팸함을 확인하세요.
구독이 완료되었습니다.
환영합니다 — 다음 호가 곧 받은편지함에 도착합니다.
이미 목록에 있습니다 — 매주 수요일에 확인하세요.